본문 바로가기
주식/비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_아진엑스텍(팹리스,모션제어)

by dudepooh 2021. 1. 3.
728x90
반응형

 

이번 Potsing에서는 아진엑스텍을 살펴보려합니다.

 

새해에는 성투하셨으면 하는 맘으로 Posting을 하니 

이글 보시는 분들께서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고 상한가도 맞으셨으면 합니다. 

 

어쨋듯 시작해보도록 하시져.

 

 

 

Index

1. 회사요약

2. 사업분야

3. 업황

4. 주가&재무

5. 내맴 결론

 

 

*티스토리 글자크기 미세조정 못하는거 극혐이네여 ㅠ_ㅠ

(본문1 크기 Testing)


▶아진엑스텍 요약

 

  • 모션제어, 로봇제어용 반도체 Chip 을 핵심으로하는 Fab-less 기업
  • 모션제어에서는 GMC* ↔ 반도체/스마트폰 장비시장을 대상으로함
  • 로봇제어에서는 RMC* ↔제조용 로봇 시장 부분을 대상을 대상으로 함

    → 특히 모션제어 칩은 국내에서 아진엑스텍이 유일.

 

*GMC : General Motion Control // RMC : Robot Motion Control

 

 

사업구분 요약본이라고 볼수있다.

 


▶사업분야 (GMC 모션제어, 로봇제어)

 

-모션제어 : GMC 모션제어 칩/모듈/시스템

 

모션제어 분야는 아래와 같이 나뉨.

  1. PLC : 대규모 산업의 순서별 자동공정 제어용. 철강, 화학등 전통 산업의 공장자동화에 사용
  2. GMC : 범용, 비전 및 모터제어용. IT 산업등의 첨단 장비에 사용.
  3. CNC : 공작기계용-공급업체 주도.

아진엑스텍의 모션제어 분야는, 고객이 주도하여 개방적으로 고속/정밀/다축/실시간 제어기술이 가능한 GMC 분야를 대상으로함.

상세한 제품 내역은 아래 참조. (아진엑스텍 Website 및 사업보고서 발췌)

 

 

 


(1) GMC(모션제어 칩)

모션제어 칩은 모션제어 모듈 및 모션제어 시스템의 기능 요소중 핵심 부분으로 당사에서는 자체 기술로 설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사가 모션제어 칩을 CAMC* 시리즈로 유일하게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CAMC(Computer Aided Motion Control)

(2) GMC(모션제어 모듈)

모션제어 모듈은 전통적인 집중형 기반 모션제어 모듈과 신기술 경향의 분산형(네트워크) 기반 모션제어 모듈로 구분되어 집니다. 각 방식 마다 장단점들이 있으며 당사는 2가지 방식의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 집중형 기반

집중형 기반 모션제어 모듈은 모듈러 타입과 일체형 타입이 있습니다. 모듈형 타입은 PC 제어 시스템의 다양한 버스(ISA, PCI, PCI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Base(Carrier) 보드 위에 기능 모듈(Motion, Digital, Analog, COM모듈)등이 애드온 되는 제품입니다. 일체형 타입은 모듈형 타입 제품들과 달리 베이스 보드와 각 기능 모듈이 하나로 일체화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일체형 타입 제품들로는 모션제어 보드, 디지털 제어 보드, 아날로그 제어 보드가 있습니다.

(나) 분산형(네트워크) 기반

분산형 기반 모션제어 모듈은 통신 방식에 제품의 종류가 구분되며 당사는 시장의 수요에 따라 미국의 락웰오토메이션 회사 통신 방식인 Ethernet/IP, 일본의 파나소닉 회사 통신 방식인 RTEX, 일본의 야스까와전기 회사 통신 방식인 Mechatrolink, 일본의 미쯔비시전기 회사 통신 방식인 SSCNET 모션제어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GMC(모션제어 시스템)
모션제어 시스템은 자사상표가 부착된 시스템과 주문자상표(ODM)가 부착된 시스템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자사상표부착 시스템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션제어모듈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장착하거나 범용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문자상표부착 시스템은 특정 장비 회사의 특정 장비 사양에 최적화된 범용이 아닌 전용 모션제어 시스템으로 주문자의 요구에 의해 개발되어지는 시스템입니다.


-RMC (로봇제어기)

 

로봇제어기인 ARC-II (Ajinextek Robot Controller-II)는 국내 로봇 시장 공략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으로 일정 부분 일본산 로봇제어기를 대체하고 있으며, 고속/고정밀 모션제어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범용 로봇 제어기를 사업분야로 진행하고 있음.

 

 

 


▶업황

 

연관된 업황은 GMC 모션제어가 들어갈 수 있는 첨단의 IT 생산용 자동화 장비 분야일 것이다.

 

현재는 반도체 및 스마트폰 생산장비에 적용되는 모션제어칩을 사업분야로 하지만, 추후 아래와 같은 분야로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4차산업관련 개화 될 수 있는 업황과 많이 연관되어있는 것 을 알수 있으며

충분히 유의미한 Pipe-line이라고 생각된다.

 

1. 반도체 분야 : 대기업의 반도체 설비투자가 증가하면 자동화 장비 역시 수주 증가 예상됨. 전/후공정 장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는 케이씨텍에 납품중인것으로 알고있음

 

2. 스마트폰 :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생산량이 증가되거나 장비투자가 이뤄지면 역시 수혜를 입을것으로 예상됨

 

3. OLED : 가장 열려있는 업황으로 예상되며 현재 세메스, 주성엔지니어링등에 납품하는 듯하다. 원익IPS / AMS코리아는 2019년부터 영업하여 성공(?)적인것으로 풀이됨 

 

4. 2차전지 : 2차전지도 설비투자가 더욱 가속화되면 수혜받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까지는 Contact된 장비업체가 없는것으로 알고있음. 그러나 시장의 파이가늘어나면 역시 열려있다고 볼수있음

 

5. 헬스케어 : 중국과 합자회사 (항주아진전자과기유한공사)를 통해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분야 사업진출 가능.

 

6. 로봇 : 물류이송관련하여 한국 야스카와(한국지사)와도 사업추진하고있는 중.

현재 AI시스템이 적용된 빈피킹(Bin-picking, 무작위로 적재된 짐들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작업등) 관련 장비 그리고 자동화 현장에서 로봇들의 동작을 할수 있는 산업용 블랙박스까지 개발 및 현장 테스트 완료함. 

올해 진행하는 블랙박스 사업같은 경우 메이저 산언용 로봇회사 야스카와와 아진엑스텍이 블랙박스를 적용해서 데이터 등 수집하고 얼마전에 초도물량 30여대 납품을 완료함 (대당가격은 작은듯..)

 

7. 팹리스에서 파운드리로의 전환 : SMT로의 협업을 통한 모듈 및 블랙박스 생산을 진행하면서 추가 매출 가능성 높음.

 

 

news.yeogie.com/entry/247991?locPos=25Q&

[Press Vision] (주)아진엑스텍, 모션 제어 위한 핵심기술 국산화 :: 산업뉴스 여기에

올 한해 분주하게 활약했던 (주)아진엑스텍이 오는 2020년에도 바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스마트공장 내 로봇의 핵심 롤 중 하나로 평가되는 빈피킹 및 이적재를 위한 AI 기반의 모션제어 칩

news.yeogie.com

m.snek.ai/alpha/article/113629

기업탐방(아진엑스텍)

아진엑스텍은 반도체 설계기술을 이용한 산업용 모터제어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모션제어칩 전문회사 모션제어칩은 모듈, 시스템, 로봇제어기 제품 등 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에서 범용 사

m.snek.ai

 


▶주가&재무&내맴결론

 

업황으로보면 성장성이든 테마성이든, 언제든 상승여력의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보임.

 

주봉상으로는 적절한 횡보권에 아직있다고 판된다며, 특히 근래에 유동주식을 뛰어넘을만한 거래량에도 주봉기준 12%상승으로 마감되었다.

이는 어찌보면 높은거래량으로 적정가격 수준에서 엄청나게 누군가가 모아간것일 수 도 있는것.

하지만 개미의 영역이 아니니 섯불리 단정지으면 안된다.

다만 엄청난 거래량과 크지않은 가격변동은 주목할만 하며 월봉으로봐도 충분히 상승여력은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PBR 등으로 봤을때는 충분히 적정-저평가로 볼수 있다고 본다 (앞자리가 5짜라면 더 좋을것을..)

 

하지만 Risk 로는 점점 줄어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과 매출채권/재고자산 회전율이 낮고 줄어드는점이있다.

물론 업의 성격에 따라 회전율은 다시 봐야할 필요는 있다.

 

그래도 장기적으로봤을때 현재의 가격수준에서 천천히 모아가면 좋을것으로 보이며,

근래의 높은거래량으로봤을때도 단기성 테마로도 기회를 잘 찾아볼수있겠다. 

단, 단기로 아래의 주봉처럼 테마성 차트에 물리면 굉장히 아프기 때문에 역시 몰빵&일과 매수는 절대 금지.

 

 

주봉기준-2017년12월 부터...

 

 

 

월봉

 

 

 

재무
회전율이 개인적인 맘에들지않는다.. 하지만 업에 따라 해석은 추가로해야함이 맞음
주가6,060원 기준 591억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