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모저모

대만 총통 선거 결과가 어케 될지..

by dudepooh 2024. 1. 13.
728x90
반응형

오늘이 대만 총통 선거 개표일 입니다.

대만 총통 선거 결과에 따라 TSMC - 미국 반도체 - 한국반도체기업 - 대중 한국기업 등등이 

영향을 받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대만 / TSMC / 중국 / SMIC 간 관계가 명확하게 나뉘어져 있지않다고 보기 때문에

대만이나 TSMC가 한끗차이로 노선을 잘못타면 미국의 눈밖에 나면서 여러 시나리오들이 창출 될것이라 봅니다.

그게 바로 오늘이 기점이 될 수도 있겠죠.

 

개인적으로는 총통 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대만과 TSMC에는 별로 좋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미국의 리쇼어링 정책에 따라 TSMC의 해외진출의 '속도 조절'을 받을 뿐 결국 탈 중국을 하거나 

역시 시간의 문제일뿐 중국에 의한 기술 흡혈이 이뤄 질것 같습니다. (사실 흡협이 아니라 협력일 수 도있죠)

그게 아니라면...뭐가 빵빵 터지면서 최악의 CASE로 흘러가고,TSMC는 당연히 그..곳으로 가면서 동아시아가 박살 나겠죠

 

  • TSMC의 탈 대만 or
  • 탈 대만이라면 속도가 어느정도 될것인지 or
  • 최악(?)의 경우 TSMC의 편입 혹은 살아 남기위한 연합 -어딘지는.. 읍읍..

 

아무튼 이렇게 된다면 삼성 파운드리에는 완전 떡상은 아니지만 콩고물 정도의 효과는 나올것 같고,

결국 장기적으로 인텔이나 일본에 TSMC 파이가 분배 될것 같긴합니다.

그 사이에 미국반도체나 빅테크들이 힘들어 할것 같구요.

 

정도가 되겠지요. 제가생각해도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부정적인 생각이긴 하네요 ㅎㅎ

 

하지만,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short 보다는 long을 바라보면서 투자 방향을 계속 생각해야겠죵

어찌 되었건 오늘 총통 선거 결과도 결과이겠지만

어떤 길목을 미리 지키는 투자를 해나갈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민중당 당첨! → 

중국이 대만 혹은 TSMC Touch ! → 미국과의 대립 시작 → 현 정부 정책의  반중 노선 +1강 → 대중무역 더 심화 → 한국 기업들 맛탱이 → 미국이 중국에 더 심함 압박 + 트럼프 당선... → TSMC 가 먹히거나 살려고 SMIC 등에 협력하는 노선을 타기 시작 → TSMC 제제... → 삼성 / 하이닉스 의문의 상승 → 그 와중에 인텔 공장 완성 → TSMC 중국 손절하고 기존에 준비중이면 해외 FAB 가속화 ... 등등 → 일본 옛날 기억 생각못하고 미국에 다시 개기기 시작 ㅎㅎㅎ

등등등

 

국민당 당첨! → 

TSMC를 저기....로 넘기로 낙수효과는 개뿔 다시 시작한다 !! → 대만은 하나의 그...것이다!!!!

→ 미국은 하나의 그곳을 지지한다고 했다 우린 한말을 지킨다 시전 → 도람프 당선

→ 제제 시작 → 삼파로 애플 , 엔비디아, 퀄컴 다 뛰어오는 찰나에 인텔이 공장들고 옴 → 와중에 중국이 3nm 반도체 만들기 시작 → 옛날엔 거대한 icbm으로 냉전이었다면 이번엔 눈에 안보이는 Transistor로 냉전 ㄱㄱ

→ 산업의 편중화와 급여 평균의 무너짐으로 인해 양극화 최대치 ..ㅎㅎㅎㅎㅎ

 

 

ㅎㅎ진짜 시나리오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