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비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_어보브반도체(팹리스)

by dudepooh 2020. 11. 7.
728x90
반응형

이번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Posting 은 어보브반도체 입니다.

어보브반도체는 이미 비메모리 관련주로서는 워낙 유명한 기업이라 다들 아시겠지만, Posting을 통해 한번더 보고 가겠습니다.

 

보시기 전에 Fabless 관련주 정리된걸 한번 보시고,

Fabless 정리

 

어보브반도체의 In summary 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1. MCU (Micro Controller)2. 안정적3. R&D등을 통한 미래먹거리 및 매출 다변화가능성은 Question

 

뭐 아래 기사와 내부자였던 분의 Review 내용이 어보브반도체를 대표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8068

 

어보브반도체 "AI 특화 스마트 MCU가 신성장 동력"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전문 토종 팹리스 회사인 어보브반도체가 엣지 인공지능(AI) 솔루션으로 넓혀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손재철 어보브반도체 부사장(개발본부장)은 7일

www.thelec.kr


회사 요약본이라고 보면될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 오랜만에 짤방하나 보시고 Start 하겠슴따.

아아 이것이다.


"현재는 탄탄한 범용MCU, 가전MCU 를 만드는 회사.

하지만 IoT, SMART MCU, Automotive MCU 까지 확대하여 미래엔 Top5 Smart MCU Innovator가 목표인 회사"

 

MCU 에서는 안정적인기업.

미래사업 도모를 위해 무엇을 하고있고 얼마나 성장성이 있을지가 투자의 관건.

MCU의 상대적으로 낮은 진입장벽과, 빠르게 고도화되는 시대에 빠르게 발맞출수 있을지는 지켜볼 Point

 

어보브반도체의 제품은 각종 MCU를 사업영역으로 영위하고있으며,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 전자제품(범용MCU) : 백색가전,TV, 모바일 및 소형 가전, 리모컨 MCU 등 400여 가지의 MCU

- Sensor 및 IC : Touch Sensor, Ambient Light Sensor 및 Driver IC

- 주력 사업 : 8-bit, 32-bit MCU 

- 신 성장 동력으로 Motor, Power(이동식 배터리 MCU나 유/무선 충전용MCU) 제어 및 BLE SoC (블루투스 저전력)제품

  → BLE 는 웨어러블 및 의료기기로의 확장이 가능할것으로 보임

 

아래는 업황 개황이다.

어보브반도체 영업개황(반기보고서)

또한 국내 매출처로는 엘삼전과 위니아, 오성전자, 쿠쿠등 가전관련기업이며 

해외 매출처 또한 가전관련한 회사가 대표적으로 보인다.

매출처

그리고 단지 MCU 만 팔아제껴서 비리비리하느냐.

그것도 아니다 아래 MCU 시장분석에서 World wide 비율로 4%를 차지함으로써 4위라는 위업을 달성한다.

(4% 로 4위면 낮은것 같아 보이나, 개인적으로는 대기업도 아닌곳에서 MCU 만 독자적으로해서 이정도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MCU 시장은 4%를 차지함으로써 2019년 기준 세계 4위!


하지만 전자쟁이라면 가전 MCU 로서는 사실상 경쟁력 확보가 얼마나 될까라는 의구심이 들것이다.

전자회사인 어보브반도체에서도 역시나 신성장 동력을 위해 아래와 같이 구상중인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웨어러블, Healthcare, Automotive, IoT, AI MCU 등등 4차산업등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포트폴리오라고 보고있으나,

존의(혹은 지금 영위중인) MCU 산업과 달리 위의 4차산업과 연관된 IC의 진입장벽은 꽤 높은 편임.

(AECQ 인증받다가 GG 치는 기업도 있음..)

 

IC 인증도 다르고 성능평가 자체도 다를텐데 이러한 여러움의 극복을 위해 투자현황 및 Laucing일자를 Pull-in 할 수

있는 역량이 관건이라고 봄.

 

- IoT MCU : Smart Home 에 사용될 MCU

- 초전력 /RF MCU : BLE 같은 초전력 및 BT이나 다른곳과 통신이 가능한 MCU 를 개발함으로서 새로운영역 준비

 -Smart MCU : 고객의 응용에 특화된 알고리즘을 직접 개발/확보하는 고난도 MCU (음성인식같은 자체학습용MCU)

- Automotive : 과연?

 

아래와 같이 사업보고서에 신규사업전망으로서 Personal Device, Smart home, Automotive 등등이 개재되어있다.

 

신규사업전망

한가지 특이한점은 근래에 매그나칩반도체 인원 및 삼성LSI 사업부 그룹장을 영입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임원인사들이 LG 전자 출신인 회사에 새로운 방안이 모색될 것인가가 기대된다.

0.2년~_~ 야 신입. 너뭐하다 왔냐.예? LSI요? LSI 에서도 MCU요? 뭐야


"지금 진입하기엔,가격 살짝 부담.

하지만 지금까지 안정적인 회사는 확실하며 배당주로서 추가확인해봐도 좋을기업"

 

주가로 봤을때는, 개인적 욕심으로서는 8천원 중반대 아래로 오면 아주 적당하다고 본다. 

위 금액이 분할로 들어가기적당한 가격선이며, 회사도 탄탄하고 엘삼전 가전의 거의 절정기 맞고있다고 보기에

가격만 적당해 지면 충분히 투자하기엔 좋은 기업이라고 본다.

 

하지만 회사를 투자(혹은 사는것..)에 있어 쇼부를 봐야하는데, 이게 가격이며 흥정 Route가 시간에 대한 기다림일지 미래에 대한 확실정인지는 각자 취향대로 ..개취합니다.

 

저는 시간의 기다림을 우선시하여 적정가를 기다리는 타입이고, 만약 미래산업에 대한 뭔가가 많이 붙어있는 소위 파이프라인이 많은 기업은 적정가를 올려서 판단하여 사려고 하기에..

 

어보브반도체는 미래산업에 유망한 뭔가가 주렁주렁있다기 보다는 엄청 탄탄한 회사라고 보기에 적정가를 기다려 보겠슴따.

 

(사실 미래 산업에 뭔가를 붙이지 않을 기업이 어딨겠습니까만은..World wide market share를 늘릴수 있는 기업인지는 계속 확인해볼예정입니다)

 

거래량이 줄어가는데 가격이 안내려 오는거 보니 횡보에 의한 가격방어선 형성인지는 봐야겠습니다.

 

월봉 기준. 하 살짝 비싼데..

 

매출액/ 영업이익은 뭐 1,2분기 추이만 봐도 대충 작년은 제낄거같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내가전도 잘 팔리는 시즌이었고 밥솥테마..(테마파크 코리아...) 때문에라도 보면 아마 매출과 영업이익 추이는 계속 증가일것같습니다.

 

또한 비록 Fabless 이지만 생산라인이 있기에 PBR을 봐도 1.25인데 살짝 비싼 감이 없지않아 있다.

 

그러나..배당으로도 좋지않을까 싶다.

매출/영업이익 모두 증가할것으로 보이고, 사실 이 기업은 배당이 진또 배기이지 않을까 싶다.
응 생산라인까지 내꺼야

마지막으로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을 보면 아주 안정적이다. 

2015년부터 나와 있는것만 봐도 상향안정상승세로 봐서는 운영력은 기가맥힌다고 볼수있다.

 

ㅗㅜㅑ 안정적이야.

시총은 1,741억원 (주가 9970원 기준)으로 개인적으로는 살짝 아쉬운 시총임

시총 1741억원(9970원 기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