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비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_티엘아이(팹리스)

by dudepooh 2020. 11. 29.
728x90
반응형

요번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Posting은 티엘아이입니다.

 

티엘아이는 간략하게 집고 넘어갈것이니 한번 보시고 혹시 다른 사항이 있다면

방명록 같은것이라도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Fabless 정리

Index

1. 회사요약

2. 사업현황 (중점현황)

3. 주가&재무&결론

 


▶ 티엘아이 요약

 

- Timing Controller 및 LCD Driver IC를 사업의 영역으로 가지고있는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업체(LG 디스플레이)

- 신규사업으로는 Micro LED 추진

- 3개년 마이너스 영업이익에서 4개년째(2019년) 흑전으로 살아남음

 


▶ 사업현황 및 중점현황

 

- 사업현황은 모두 Display 의 구동 IC 에 관련되어있고 매출처 대부분은 LGD.

- 따라서 가장 중요시봐야 하는 사항은 OLED 여부와 미래 신사업분야일 것으로 생각되며,

  다행히(?)도 연구개발 실적에는 OLED 에도 적용가능하도록 기재되어있다.

- Micro LED 도 진행하고있는 것으로 보이며(상당히 오래걸릴것으로 보임) OLDE 시장과 LGD 가 살아나면 같이

 살아날 것으로 보임.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이, 

 

1. Timing Controller

- Timing Controller 는 시스템으로부터 출력되는 Video 신호를 입력 받아 복잡한 연산 과정을 통해 LCD Panel의 Source & Gate Driver에 전송할 제어 신호를 생성 및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

 

2. Driver IC

- 화면에 문자나 영상 이미지가 표시되도록 구동신호 및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제공하는 반도체. 하나의 패널에 수개의 Driver IC 가 사용되기도 함

 

3. Micro LED (uLED) 

- 당사는 LCD 용 TCON  및 Driver IC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Micro LED 구동칩을 개발하였으며, 국내의 Digital Signage업체, 중화권의 대형 Panel업체 및 TV Set업체들과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Micro LED 구동칩은 타사 대비 원가 절감 및 설계 공간 활용도가 높아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Micro LED를 사용하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의 매출 외형의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Display 기술의 끝이라고 말하는 Micro LED사업은 현재는 Pitch 간격이 100um이상의 Mini LED시장과 100um 이하의 uLED 시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Mini LED의 경우 중화권을 중심으로 이미 개발 및 양산체제로 들어갔으며, uLED의 경우 전사방법 등 기술적 난제가 아직 상존 하여 시간이 다소 필요합니다.
원가가 비싸다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측면에서 타 패널 대비 우위에 있으며 중장기 적으로 성장성이 확실 합니다. 현재 Application filed는 실내용 Signage, 자동차용 Display, VR용 소형 Display등에 적용 중이며 이후 uLED는 TV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uLED는 미래 Display의 핵심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발췌)

 

4. 매출에에 관한 사항 : 사랑해요 LGD

매출에 관한사항 : LGD가 최고시다.

 

-연구개발 실적 (사업보고서 발췌)

첫째, 주력 제품군인 Timing Controller IC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40nm/28nm급의 미세 공정 IP를 개발하였습니다. 미세 공정의 사용은 8K 및 OLED 응용 분야에서 필요한 고집적화, 저전력 및 고속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 Source Driver IC 제품군에 데해서 (중략)  이와 더불어 OLED Display에 필요한 센싱 동작을 위해 요구되는 ADC등의 IP를 개발 및 검증 완료하였습니다.

셋째,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Signage용으로 주목받고 있는 uLED를 이용한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리종목의 문턱을 넘어갔다 왔지만 금년도도 그리 썩 좋은 영업이익을 아닐것으로 예상됨

개인적으로 이런 종목은 잘 들어가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좋다는 마인드이다..

(이종목을 사고 수면제를 먹으면 잠이 잘올까)

 

추가적으로 코로나 이후 4,000원 ± 1,000원 선에서 박스권아닌 박스권을 횡보하던 주가가 2배가 되는데 

알기로는 이재명관련주였을 것이다. 

 

이런 상태라면 당연히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고 다시 회사가 성장과 가치의 sync-up 이 이뤄질때까지 주가 상승의 확률은 굉장히 낮다 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매출, 급등이력, 미래사업의 시기, OLED개화, 등등을 종합적으로 봤을때 손을 안대는 것이 좋다는 결론임

(개인적인 의견일뿐입니다..OLDE로 LGD와 함께가면 좋을듯..Micro LED 의 장기테마도 역시 좋을듯)

 

어으

 

주봉기준(급등급으로 올라가버림)

 

월봉기준
시총 726억(주가 7,350원)

728x90
반응형

댓글